본문 바로가기

etc

2023년을 맞이하며...

드디어 길고 짧았던 2023년이 끝나고 새해가 밝았다 .....라는 진부한 말로 글을 시작해본다. 

사실 정말 정신없이 지냈던 것 같다. 누구는 안그랬겠냐만은...? 

 

새해를 맞이하면서 마침 계속해서 드는 생각은 지금 하는 일들을 기록해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2023년에 하고 싶은 것은 단 두 가지이다. 스타트업, 프리랜서로서의 성공.

아니..... 사실 네 가지이다. 

 

1. 스타트업 성공 

2. 프리랜서 성공

3. 개발 지식(내가 원하는 정도의....)

4. 디자인 지식(내가 원하는 정도의....)

 

이 네 가지를 반드시 이루고 말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내가하는 일들을 기록해서 남겨보고자한다.

 

 

 

1. 얼마나 솔직하게 적어야하는가? 

글을 적으면서 또 드는 생각이 있다. 얼마나 솔직하게 적을 것인가..? 

기본적으로 나는 내가 하는 일을 공개하는 것을 안 좋아하는 것 같다.

I 라서 그런가....? 

 

그래도 내가 든 생각은 글로 적으면서 생각도 명확히 정리가 되고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 블로그에서는 내가 매일 매일 배우고 생각한 것을 최대한 솔직하게 적어보려고 한다.

 

하나는 지금 몇몇 팀원들과 함께 내가 만들고 있는 스타트업에 대해서.....

나머지는 글로벌한 프리랜서로 살아남는 방법에 대해서...... 

그리고 개발 디자인에 관해서.........

 

물론 모든 것을 밝힐 수는 없겠지만..! 

 

 

2. 글쓰는 방식 

항상 글을 쓰려고 할 때마다 고민이 되는 것은 글의 방식이다. 

글을 적어나가는 방식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테마를 잡아서 시리즈로 적는 글이고 나머지는 시간의 흐름대로 일기처럼 쓰는 글이다. 

 

둘 다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이기는 하지만 이번에는 한번 테마를 잡아서 글을 적어보기로 했다. 

왜냐하면 나는 나혼자 재미로 찍는 아무도 안보는 브이로그보다는, 누군가는 읽고싶어하는 그런 글을 쓰고 싶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가 매일 느끼고 배우는 것들을 일기식으로 쭉 나열하기보다는 하나의 흥미로운 테마로 엮어서 글로 적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아래는 지금 막 생각해본 쓸만한 주제들이다.

ex. 맨 땅에서 1,000명이 사용하는 스타트업 서비스 만들기

0화. 스타트업을 시작하게 되다. 

1화. 길고 긴 피벗팅. 어떤 서비스를 만들지 찾다. 

2화. 개발없이 MVP 만들기

3화. 초기 유저 1000명을 확보하기

4화. 개발하기

7화. 스타트업 수익화 시키기.

8화. 마케팅 비밀 (1) 오픈카톡

9화. 마케팅 비밀 (2) 지식인

10화. 마케팅 비밀 (3) 블로그

ex. 프리랜서로  첫 1000만원 만들기

1화. 프리랜서 시작기- fiverr에서 1000만원을 벌게 되기까지.

2화. 첫 등록하기 - 전략수립

ex. 개발 마스터하기

1화. 좋은 개발자와 좋은 창업자와의 차이

2화. 글 하나로 React 테스트 마스터하기  

3화. 글 하나로 TypeScript 마스터하기

ex. 디자인 마스터하기 

1화. 디자인. 그 중에 무엇을 배울 것인가

2화. 랜딩 페이지 101

 

 

 

 

위에 내용을 적을지 다른 것을 적을지 아직은 몰?루?

아무튼 하나하나 차근차근 익혀가면서 올해를 멋지게 만들어보고 싶다.